온도와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우리 몸 전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고 코점막에 대한 보습도 좋아지기 때문에 비염이 줄어드는 계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냉방기의 과도한 사용으로 환절기와 같이 내외부의 큰 온도차를 일으켜 여름철 비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를 하지 않아 곰팡이가 실내 공기 중에 떠돌 수 있으며 과도한 에어컨 사용으로 실내가 건조해지고 코 점막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도 비염이 있는 사람은 안심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비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급성 비염의 원인과 증상
1. 급성 비염의 원인 급성 비염의 50% 이상은 감기 바이러스가 차지할 정도로 가장 흔한 원인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 흔히 콧물이 많이 나고 코감기라고 생각하는 감기가 급성 비염이라고 할 수 있겠죠.2. 급성 비염 증상, 다른 비염 증상과 마찬가지로 급성 비염도 콧물, 재채기, 코막힘이 주요 증상입니다. 급성 비염 콧물은 초기에는 물처럼 맑고 점성이 적은 콧물이지만 치료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박테리아까지 감염되면 점도가 높아져 녹색 농성 콧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3. 급성 비염 치료 급성 비염은 감기처럼 바로 치료되는 약물은 없으며 일반적으로 증상 완화를 위한 목적의 치료를 하며 박테리아 감염의 경우 항생제를 복용합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대개 10일 전후로 자연 치유가 되지만 계속되면 만성 비염 혹은 축농증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만성 비염의 원인과 증상
1. 만성 비염의 원인 만성 비염은 급성 비염과 달리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비염 증상이 나타나는 비염입니다. 급성 비염 치료가 잘 되지 않아 반복적으로 비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면역이 떨어져 치료를 하지 못한 적도 있습니다. 또한 부비강염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많고 알레르기 비염도 만성 비염으로 보입니다.2. 만성 비염 증상 알레르기 만성 비염의 경우 알레르기 항원과 접촉했을 때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정 계절에만 나타날 수도 있고 연중성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비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코의 구조적인 문제, 자율신경계 불균형으로 인한 문제 등의 원인으로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 만성 비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알레르기 비염의 원인과 증상1.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일반인에게는 해가 되지 않지만 알레르기 체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 다양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동물 비듬 등이 있으며 알레르기 체질은 유전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2. 알레르기 비염 증상 알레르기 비염 증상에서 가장 눈에 띄는 증상은 재채기입니다. 알레르기 항원이 침입했다고 판단한 우리 몸은 밖으로 배출시키기 위해 재채기가 나옵니다. 이것은 체내에 침입한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콧물이 분비되어 이물질 배출을 유도하고 코 점막이 붓고 코막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밖에도 가려움증, 기침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비염의 치료법비염의 종류와 비염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비염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면역력 약화에서 찾아야 합니다.면역력은 왜 약해졌을까요? 그 이유는 다시 폐에 있습니다. 코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의 출발은 폐에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코로 들어온 공기는 폐를 거쳐 다시 몸 밖으로 배출되듯이 코는 폐와 연결되어 외부와 소통하는 기관입니다.그런데 폐가 약해지면 코에서 문제가 나타나고 비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폐를 청소하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해진 폐는 면역력을 다시 강화시켜 우리 몸이 스스로 비염을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비염의 종류와 비염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비염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면역력 약화에서 찾아야 합니다.면역력은 왜 약해졌을까요? 그 이유는 다시 폐에 있습니다. 코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의 출발은 폐에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코로 들어온 공기는 폐를 거쳐 다시 몸 밖으로 배출되듯이 코는 폐와 연결되어 외부와 소통하는 기관입니다.그런데 폐가 약해지면 코에서 문제가 나타나고 비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폐를 청소하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해진 폐는 면역력을 다시 강화시켜 우리 몸이 스스로 비염을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