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 경영을 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필요한 경우 전략적 계획을 가지고 실시할 필요가 있다상반기에 시작된 삼성과 SK의 임원 주 6일 근무(주말 근무)가 하반기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삼성, SK의 협력 업체의 일부도 이런 흐름에 동참하고 있어 일부 대기업도 임원 주말 근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불확실한 경제 환경 속에서 기업은 자발적인 위기 관리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주 6일 근무가 현재의 기업 환경과 직원의 정서상, 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다만 국내 최고의 기업들만 위기 관리에 쓰는 카드가 적당하지 않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특징적인 부분은 삼성, SK를 포함 대부분의 기업이 직원은 주말 근무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한 기업은 임원들의 주말 근무를 공식적으로 알리지 않고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이런 상황에서 사람을 관리하는 HR과 조직 문화 파트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고민 문의가 많았습니다.◆ 핵심 포인트:경영진의 헌신과 긴급한 상황 인식 이유 없는 위기 관리는 없다.매출 감소 이익 감소가 이유다.직원 혜택 방향 전환의 흐름, 조직 문화의 조정에는 신중히 접근위기 관리의 상황에서는 그동안 해온 종업원 복리 후생을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그러나 종업원이 불만을 가지지 않도록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종업원이 특혜라고 느끼는 복지를 빼앗게는 안 됩니다.예를 들면 금요일 단축 근무처럼 직원이 환영하는 제도를 중단하면 위기 의식을 전사적으로 공유하려면 효과적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조직의 분위기 경색과 직원 만족도의 저하, 불만 표출 등 별로 소용이 없어요.효과성이 별로 없습니다만, 의례 하고 온 행사를 줄이거나 없애기는 괜찮습니다.문제는 멤버의 호응이 좋은 건강한 조직 문화를 폐기하는 메시지를 주는 것은 위험합니다.긍정 문화, 수평 문화 창의 문화, DEI문화 같은 새로 도입하고 정착하는 문화를 폐지 또는 폐지하는 느낌을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핵심 포인트:조직 문화 조정은 신중하게 접근 필요 직원 혜택 조정시에 소통과 투명성 강조 조직 활성화 캠페인 운영 원칙 지금은 단기적이고 구체적 과제를 해결하는 조직 활성화 활동 필요HR과 조직 문화 부서는 경영 전략의 파트너로서 현재의 상황을 극복하거나 향후 전망 상황에 대응하는 조직 활성화 활동을 준비해야 합니다.어쩔 수 없는 위기 상황으로 급격한 조직 변화를 직원이 직면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조직을 건강하고 안정된 상태로 유지하는 책임이 있습니다.또 기업의 업력가 많을 경우 종업원은 회사의 비상 경영과 위기 관리에 익숙하고 평소와 똑같이 대응할 수도 있어 HR과 조직 문화 부서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합니다.조직 활성화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조직 문화와 비교하여 조직 활성화는 단기적이고 특정 주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비상 경영 상황에서는 조직 활성화 활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습니다.How to 1. 직원이 참여하는 조직 개선 제안 운동자연스럽게 할 수 있지만 효과의 좋은 직원 아이디어 제안 운동을 추천합니다.주제는 회사의 상황에 따른 일반적인 회사라면 “업무 효율화”아이디어 제안 공모가 좋고 위기를 감지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업무 효율화와 비용 효율화”아이디어 제안 공모가 좋아요.공모와 참가에 의한 조직 개선 캠페인은 조직 활성화의 중요한 요소입니다.제안 공모의 효과는 향후 다양한 조직 활성화 프로그램과 연결할 수 있어 좋아요.종업원이 제시한 의견을 토대로 후속의 지도자 워크숍이나 최선 사례 발굴 공모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업무 효율화, 비용 효율화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서 직원들의 창의적인 해결책을 유도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하고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무엇보다 전사적으로 메시지를 줄 수 있으며 향후의 변화에 종업원이 준비된 상태가 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핵심 포인트:직원의 참여를 유도하는 아이디어 공모 채택된 아이디어 공유와 실질적인 적용 How to 2. 지도자 행동 원칙 운동과 직원 행태 캠페인을 결합비상 경영과 위기 관리 경영은 상명 하복의 경영 방침입니다.보텀 업에서 이 같은 경영은 가지 않습니다.경영진에서 변화한 경영 방침을 제시할 경우 리더들이 가장 먼저 반응해야 합니다.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첫째, 운영 중인 지도자 행동 원칙이 있으면 이것으로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입니다.둘째, 운영 중인 지도자 행동 원칙이 없으면 세우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경영 방침의 변화 때 리더에 행동 메시지를 제시하고 리더십의 원칙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리더들에게 행동 원칙을 제시하고 지도자 행동 원칙에 응하는 직원이 실천하는 행동을 매칭 시키는 캠페인은 조직 내의 통일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이러한 활동은 종업원의 심리 개선을 목표로 실질적인 변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핵심 포인트:리더십 행동 원칙 강조를 통한 일관된 조직 방향 제시 직원들 행동의 매칭을 통한 실질적 변화 유도 이번 글은 위기 상황에서도 조직이 어떻게 대응하는 개선할 수 있는지를 조사했습니다.기업의 위기 관리 경영에 대해서, HR과 조직 문화 부서는 직원 혜택 조정, 직원 참여 유도, 리더십 원칙 강조 등의 조직 활성화 활동을 통해서 조직 변화와 조직 안정화에 노력해야 합니다.이 어프로치는 어떤 기업에서도 적용될 보편적인 전략입니다.위기를 기회로 더 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 이들의 원칙을 적용하고 보면 좋을 것입니다.G. 정· 진 호 소장(더·바류ー즈 가치관 경영 연구소, 경기대 겸직 교수 경영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