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Zero) 음료 열풍!’헬시 플레저’ 트렌드

제로 드링크 열풍!’건강 플레져’ 트렌드

안녕하세요 오일드림 이웃 여러분! 요즘 편의점에서 많은 제로슈가, 제로칼로리 제품이 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작은 부분일 수도 있지만 지금은 일상에서도 건강을 챙기려는 분들이 더 늘어난 것 같아요.오늘은 이 ‘제로’ 열풍을 포함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건강 플레져’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플레저(Healthy Pleasure)란?

수산 코멘 3day, 처출 앤 스플래시

건강한 플레져는 Healthy(건강한)와 Pleasure(기쁨)가 결합된 단어입니다. 즉, 오로지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즐겁게 관리하는 건강을 의미합니다. 이 ‘건강 플레져’가 하나의 트렌드로 떠오르게 된 것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생산적이고 근면한 삶을 뜻하는 ‘신생’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직접적으로 우리를 위협하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됐기 때문입니다.이때 즐거움을 무작정 절제하기보다는 최대한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서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을 찾은 것입니다.

khloephoto, 출처 Unsplash 먼저 대표적으로 건강 플레져에 속하는 것은 무엇일까요?입맛에 맞으면서 영양가 높은 저칼로리 건강식 찾기, ‘부르몽’ ‘물몽’을 즐기면서 생각을 비우고, ‘ASMR’ 콘텐츠로 안정적인 수면 상태를 관리하기, SNS에 식단과 운동 기록을 인증하고 바디프로필 촬영 후 올리기, 플랫폼에서 리워드 쌓기 챌린지를 완주하는 등 놀이 방법을 취하는 것 등 건강 플레져는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쳐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로(Zero) 음식 과연 몸에 좋을까?

bonko86, 출처 Unsplash

주변 다이어터들이 탄산음료를 선택할 때 무설탕 0칼로리 글루텐프리 제품을 선호하곤 합니다.이런 분들을 비롯해 건강한 식습관에 관심이 많아 ‘제로’ 라벨을 찾는 20~30대 MZ세대를 이른바 ‘제로슈머(Zero+Consumer)’라고 부릅니다.과거에는 이 제로 음료는 일반 탄산음료에 비해 맛이 없다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음식업계는 맛을 해치지 않고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각종 제로 제품을 출시하며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작년, 음식물의 대표기업인 롯데칠성음료는 연결 기준 영업이익으로부터 음료 부문의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1.6%증가한 1조8678억원을, 영업이익은 10.6%증가한 165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에서도 펩시제로 슈가 라임향, 칠성사이다제로, 탐스제로 등의 약진으로 탄산제품이 음료 카테고리 중 가장 눈에 띄는 실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주변 다이어터들이 탄산음료를 선택할 때 무설탕 0칼로리 글루텐프리 제품을 선호하곤 합니다.이런 분들을 비롯해 건강한 식습관에 관심이 많아 ‘제로’ 라벨을 찾는 20~30대 MZ세대를 이른바 ‘제로슈머(Zero+Consumer)’라고 부릅니다.과거에는 이 제로 음료는 일반 탄산음료에 비해 맛이 없다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음식업계는 맛을 해치지 않고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각종 제로 제품을 출시하며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작년, 음식물의 대표기업인 롯데칠성음료는 연결 기준 영업이익으로부터 음료 부문의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1.6%증가한 1조8678억원을, 영업이익은 10.6%증가한 165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에서도 펩시제로 슈가 라임향, 칠성사이다제로, 탐스제로 등의 약진으로 탄산제품이 음료 카테고리 중 가장 눈에 띄는 실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주변 다이어터들이 탄산음료를 선택할 때 무설탕 0칼로리 글루텐프리 제품을 선호하곤 합니다.이런 분들을 비롯해 건강한 식습관에 관심이 많아 ‘제로’ 라벨을 찾는 20~30대 MZ세대를 이른바 ‘제로슈머(Zero+Consumer)’라고 부릅니다.과거에는 이 제로 음료는 일반 탄산음료에 비해 맛이 없다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음식업계는 맛을 해치지 않고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각종 제로 제품을 출시하며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작년, 음식물의 대표기업인 롯데칠성음료는 연결 기준 영업이익으로부터 음료 부문의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1.6%증가한 1조8678억원을, 영업이익은 10.6%증가한 165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에서도 펩시제로 슈가 라임향, 칠성사이다제로, 탐스제로 등의 약진으로 탄산제품이 음료 카테고리 중 가장 눈에 띄는 실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fochrist1, 처출 앤 스플래시

하지만 우리가 즐거운 식습관으로 선택한 제로칼로리 음료는 정말 건강에 좋을까요? 먼저 제로 탄산음료에는 설탕 대신 단맛을 내는 인공 감미료가 들어갑니다.인공 감미료는 설탕보다 수백 배 달지만 칼로리가 낮고 소량만으로도 강한 단맛을 냅니다.이 인공 감미료는 우리 몸에 흡수되지 않더라도 먼저 혀가 단맛을 느끼게 하고 맛과 관련된 뇌 부위가 활성화시켜 쾌감 중독이 되는 보상 시스템을 강화합니다. 결국 원하는 단맛의 세기가 강해지고 오히려 더 단 것을 먹인다고 합니다.이 단맛은 극대화를 위해서 짠맛을 찾도록 하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량도 가끔 늘어날 수 있습니다.조안나코신스카,++ 언플래쉬특히 당뇨병 환자분들은 당 중독으로 인해서 서서히 일반 설탕이 달지 않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인공 감미료 중 ‘스크랄로스’는 인슐린 저항성을 높일 수도 있다고 하니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체내에서 장내 미생물이 인공감미료를 분해할 때 유해균이 증식해 체질을 바꾸거나 구강관리와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인공감미료 ‘엘리스리톨’이 심장마비와 뇌졸중 위험을 높인다는 의견은 아직 인공감미료의 안정성이 완전히 인증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모든 것에는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섭취하는 제로음료에 맹목적으로 의존하기보다는 앞서 소개한 ‘건강 플레져’의 진정한 목적을 떠올리며 “내 몸을 사랑하고 즐거움을 느끼며 건강관리하자”는 메시지를 고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그럼 앞으로도 여러분의 건강하고 건강한 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